본문바로가기


본문 영역

홈 육상단뉴스 > 해외육상뉴스

해외육상뉴스 - 해외 육상관련 주요 언론기사를 전해 드립니다.

하프마라톤 세계기록 보유자 Tergat의 마라톤 데뷰발표

게시일 : 2000-11-19 | 조회수 : 5,076

터갓(Tergat)은 런던 마라톤 대회로 마라톤에 데뷰한다는 기록적인 거래에 사인했다.

2000년 11월 16일 런던. IAAF 세계 크로스 컨트리 챔피언을 다섯 번 차지했으며, IAAF 하프 마라톤에서 2관왕 이었던 케냐의 폴 터갓(Paul Tergat)은 수요일 이 곳에서, 내년 4월 런던에서 열리는 마라톤에 데뷰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미국 달러로 300,000 달러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믿겨지기 때문데, 터갓의 플로라 런던 마라톤과의 1년 거래는 도로 육상 역사상 가장 많은 돈벌이가 된다.

런던의 시간 누적 보너스의 시스템 아래서, 만약 터갓이 2시간 5분 42초의 세계 신기록을 깬다면, 그는 무려 100,000 달러로 그의 출전료를 올릴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분명히 주최측은 ,그들의 경기가 가장 큰 경기일 뿐 아니라 가장 빠른 것으로 알려지길 원한다. 왜냐하면, 터갓이 내년 4월 22일 영국 수도의 거리에 나타날 때, 그는 세계 기록 보유자인 할리드 하누치(Khalid Khannouchi)와 맞서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지난 18개월 동안 터갓이 서명하도록 쫓아 다녔던 런던 경기 감독인, 데이브 베드포드(Dave Bedford)는, 그가 이미 백만 파운드(150만 달러)이상을 10,000m 세계 기록 보유자인 터갓을 26마일 385야드(42.195km)의 마라톤에 데뷰시키기 위해서 소비했다고 인정했다. 2001년 경기는 제 21회 런던 마라톤 대회이고, 그리고 그것은 총 43,000명의 선수들의 참가를 받았다.

31살의 터갓은 말했다. "나는 지난 두 회의 런던 마라톤 경기의 녹화 테이프를 보았습니다. 나는, 마라톤 데뷰를 자신들의 도시에서 해달라는 많은 경기들의 제안을 받았지만, 지난 두 번의 경기를 보았었고, 이곳의 관중들이 좋기 때문에 런던을 택했습니다."

"마라톤은 고통스런 경기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은 경기의 마지막 단계에서 여러분들을 도와줄 관중들의 지지가 필요합니다."

터갓은 그의 10,000 미터 트랙 선수로서의 경력이, 9월 시드니 올림픽에서 오랫동안 라이벌이었던 에디오피아의 하일 게브르셀라시(Haile Gebrselassie)와의 스릴 넘쳤던 대결을 마지막으로 끝났다고 말했다. 거기서 터갓은 올림픽과 IAAF 세계 챔피언쉽에서의 4번 째 은메달을 땄다 - 항상 그는 게브르셀라시 뒤에 들어왔다. 시드니에서 터갓은, 올림픽 사상 가장 흥미로웠던 결승전으로 여겨지는, 0.09초 차이로 금메달을 놓쳤다.

"나는 2001 세계 챔피언쉽에서 10,000 미터에 참가하지 않을 것입니다. 시드니 올림픽이 내가 조국을 위해서 뛰었던 마지막 10,000 미터 경기 입니다. 이제 내 목표는 마라톤입니다."라고 터갓은 말했다.

터갓은, 그의 친구이자 트레이닝 파트너이고 최근에 시카고 경기에서 6위를 차지한 세계적인 마라톤 선수인, 모제스 타누이(Moses Tanui)가 마라톤의 마지막 단계가 얼마나 힘든가에 대해서 충고해주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내가 세계 신기록에 가깝게 달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하프 마라톤 대회에서 세 번이나 60분 안에 뛰었던 유일한 선수인 터갓은 말했다.

터갓은 그가, 런던 마라톤 대회 4 주 전에 더블린에서 열렸던 IAAF 세계 크로스 컨트리 챔피언쉽에 케냐 대표로 뽑히기를 희망했었다고 말했다. 연속해서 그 타이틀을 다섯 번 따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그것이 내가 다른 종목을 선택하게 된 이유입니다.

"나의 첫 번째 마라톤은 가장 중요합니다. 선두그룹이 잘 해준다면, 내가 좋은 기록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식 후원사

official partner

  • 삼성전자

official suppler

  • 데상트
  • 포카리스웨트
  • phit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