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본문 영역

홈 육상단뉴스 > 해외육상뉴스

해외육상뉴스 - 해외 육상관련 주요 언론기사를 전해 드립니다.

마라톤 훈련의 노하우를 경보에 도입

게시일 : 2008-10-09 | 조회수 : 5,491

남자50km경보에서 일본 처음으로 입상
야마자키 유키 & 스즈키 츠구미치 코치에게 듣다

마라톤 트레이닝의 노하우를 경보에 도입
=======================================

메달도 노릴 수 있는 연습의 뒷받침이 있었다.
작년 오사카 세계선수권 남자50km 경보에서 안내원의 유도 미스로 1바퀴를 덜 돌고 경기장으로 들어와 실격판정에 울었던 야자마키 유키(하세가와체육시설). 두 번째 올림픽이었던 북경에서는 3시간45분47초로 7위. 올림픽 역사상 처음으로 일본선수가 입상을 달성했다.

이제까지는 야마카키의 아테네 올림픽(2004년)에서의 16위가 최고순위이다. 이전 다이하츠 육상부의 감독시절, 아사리 준꼬를 금메달리스트(1993년 슈츠트가르트 세계선수권)로 육성하는 등 여자마라톤의 지도에 정평이 있던 스즈키 츠구미치씨를 야마자키의 전임코치로 영입한 것이 2006년 9월, 미국 콜로라도주 파고사 스프링스를 거점으로 고지에서의 마라톤 트레이닝의 노하우를 발휘해 엄격한 연습을 거듭해 왔던 사제가 우선 하나의 성과를 이끌어 냈다. 경기 다음날 두 사람에게 현지에서 이야기를 들었다.

후회하기 직전의 컨디션 조절 불량
================================

○ 일본인 처음으로 입상, 축하합니다.

야마자키: 우선은 입상할 수 있어 좋았다라는 생각은 있지만, 지금 되돌아보면 "더욱 잘할 수 있지 않았을까"라는 기분이 있습니다. 좋지 않은 몸 상태로는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합니다.

○ 어떠한 목표을 세우고 레이스에 임했습니까.

야마자키: 최초 20km는 10명 이내, 50km는 입상을 머리에 염두하고 있었습니다. 순조롭게 연습이 가능했고 그것을 발휘할 수 있다면 메달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므로 20km의 11위는
거의 예정대로였습니다.

○ 여자마라톤 경기가 있던 날에는 굉장히 시원했었지만 기상조건은 어땠습니까.

야마자키: 여자마라톤 전날에 20km를 걸었던 때 만큼 덥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햇살은 강했지만, 습도가 그다지 높지 않아서 50km 당시도 그렇게 덥다라고는 느끼지 않았습니다. 물을 머리에 뿌리기는 했지만,

○ 20km 후에 50km를 향해서 대책을 연구했습니까.

야마자키: 전략적인 것은 없고, 기술수정은 했습니다. 20km에서 두 개의 경고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 50km에서도 빠른 단계에서 경고 하나를 받았군요

야마자키: 그렇습니다. 선두집단의 페이스가 빠른 것도 있고 심판이 엄격했습니다. 하나(경고가) 있었고 주의가 3번 나와서 무서워졌고 선두집단으로부터 떨어졌습니다. 11km쯤 입니까?.
폼이 차분할 때까지 기다리자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 오사카에서 종반 급격히 페이스를 잃었던 것도 생각이 났습니까.

야마자키: 머리에 떠올랐습니다.(웃음). 전반의 페이스가 너무나도 빨랐기 때문입니다.

○ 중반은 폴란드 선수와 함께 갈 수 있었군요.

야마자키: 덕분에 좋은 리듬으로 걸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붙어서 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간격이 벌어지면 끝이다"는 생각을 하면서 걸었습니다.

○ 그럼에도 간격이 벌어져 버렸고 마지막엔 배의 상태가 나빠지고 게다가 페이스가 떨어졌죠?

야마자키: 그렇습니다. 레이스 중 화장실에 간다면 입상할 수 없었겠지요. 간격이 벌어지고 나서는 곧바로 따라 붙어야 합니다.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1바퀴(2km)가 9분20초 정도로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페이스를 올릴 수 없었습니다.마지막엔 앞지르기를 당하는 것도 알아차리지 못했습니다.

스즈키: 정말로 원통했지만 20km 경기 후에 만족해 버리고 일상생활에도 패기가 결여돼 왔다.지금까지도 경기 전에 과식해 실패했습니다. 금번도 "이상하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함께 식사를 하고 있어도 뭔가 억제를 할 수 없는 상황으로 냉정함을 잃은 눈으로 음식물을 먹었다. 그것이 "50km이므로 탄수화물을 섭취해라"라고 말했기 때문이 아닐까 그 외에 원인이 있을까. 천천히 검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설사만이라도 하지 않았으면 메달은 어떻든 간에 4위에는 갈 수 있었을 것입니다.

○ 컨디션 조절에 만전을 기하면 마지막에 잇달아 추월당하지 않았을 지도 모르겠군요.

야마자키: 다리를 움직일 수 없었습니다.

스즈키: 배탈이 나고 나서 힘이 빠지는 느낌이 있었다. 힘이 들어가지 않았다. 나의 관리 미스와 본인의 자각 부족이 7위라는 결과로 마무리되었다. 원통함을 느낍니다.

○ 그럼, 오사카 세계육상선수권 후, 입상을 기대하며 1년간 노력해 와서 어쨌든 "입상했다"라는 만족감은 있습니까.

야마자키: 분한 면이 큽니다. 최저한의 목표를 달성했을 뿐입니다.

스즈키: 주위의 사람은 "입상해 좋겠다."라고 말해 주었지만, 나의 마음속으로는 "어쩌면 메달을 획득하지 않을까" 라는 곳까지 향했다. 나쁘게는 6위 입상. 분함이 남았다.

본 연습 전에 기초트레이닝이 주효
=================================

○ 여자장거리에서 수완을 발휘했던 스즈키 코치의 지도를 받기 시작해 2년 가까이 되었지만, 처음엔 연습 면에서 당황한 것은 없었습니까.

야마자키: "이런게 가능할까"라는 것은 있었습니다. 다만 이 정도하지 않으면 강해지지 않는다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분발하자..., 하지만 처음에는 연습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것이 염려스러웠습니다. 07년 고베 일본선수권 50km경보는 3시간47분40초여서 06년 기록보다 4분 늦었기 때문에 불안했습니다.

○ 스즈키 코치가 경보지도를 시작할 당시에 처음 생각했던 것은 무엇입니까.

스즈키: 마라톤도 경보도 연습을 많이 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그러니까 복합적으로 하루의 운동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야마자키: 하루에 5회 연습도 있었지만, 최초는 몸이 따라가지 못 했습니다. 이전에는 오전,오후의 2회 정도이니까

○ 이 연습을 하면 강해진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던 것은 언제입니까.

야마자키: 작년 5월에 스즈키 코치가 있는 토치기(지명)로 이사했으니까 그 때부터이군요. 오사카 세계선수권을 향해서 연습했던 때입니다.

스즈키: 오사카는 "이전의 3배나 연습을 하지 않았는가 그러므로 걸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하며 내보냈다. 하지만 급격히 페이스가 떨어졌기 때문에 금번은 최후까지 페이스를 떨어지지 않는 연습을 철저하게 했습니다. 연습에서 터무니 없는 기록으로 걸었습니다만 그 자신감이 20km로 이어졌습니다.

○ 연습 때는 설정타임을 정하는군요.

스즈키: 느리게 설정합니다.최초부터 빠른 타임으로 하면 정신적인 압박이 됩니다. 55km 연습은 1km평균 4분52초입니다. 하지만 최후의 1km는 4분08초까지 올립니다.

야마자키: 북경을 목표로 6월12일부터 7월말까지 미국에서 합숙을 실시했지만, 3월 합숙부터 연습이 가능해서 스스로도 이상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스즈키: 그것에는 까닭이 있습니다. 작년 세계선수권이 끝나고 "북경에서는 뭔가 빚을 갚지 않으면 안 된다."며 "기본 트레이닝을 하자"고 말하며 11월에 우도우칸시에서 사쿠라시로 이동하고 거기에 있는 하쿠로산에서 등산을 했다. 경사가 40도정도. 올라가면 260단의 계단이 있고 반대 편으로 내려갈 수 있다. 또 돌아와서 두 차례 왕복과 한 차례 편도. 그렇게 90분입니다.

○ 상당한 경험인 것 같군요.

야마자키: 나는 고등학교 때부터 언덕 트레이닝을 했기에 싫지는 않았지만 생각했던 것보다 근육의 손상이 컸습니다.

스즈키: 그와 같은 기초 트레이닝을 경험하고 3월에 미국으로 갔지만, 그 당시는 아직 기초 트레이닝 효과가 살아나지 않았습니다. 그 후도 그러한 트레이닝을 되풀이해 올림픽 전엔 "어라"라는 놀라울 정도의 트레이닝이 가능했다.

○ 자력(자기 혼자의 힘)이 붙었군요.

스즈키: 그것과 하나 더. 작년의 오사카가 끝나고 나서 "지금까지 이상의 것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하며 산에서의 트레이닝을 넣었습니다. 그 후로 아침 90분 걷기. 이후 오전 중에 90분 산책을 넣었습니다. 그게 산책이라는 것이지만 4kg의 웨이트 쟈켓을 입고, 2km의 아령을 들고 하는 것입니다. 그 만큼 기초트레이닝을 확실히 한 후에 이번의 연습이 된 것입니다.

○ 그만큼 했다면 금번은 종반 페이스가 떨어짐이 적었군요.

야마자키: 이번도 떨어졌지만 이전보다는 떨어짐이 적게 되었군요. "이 페이스라면 최후까지 기대한다." 라는 감각적으로 뭔가를 알게 되었습니다.

○ 연습에서도 급격히 페이스가 떨어지는 것은 없었습니까.

스즈키: 금번은 없었습니다. 3월 합숙에서 5000m를 3회 실시할 예정이었던 것을 1번으로 했던 적은 있지만 지금은 없습니다. 마라톤도 경보도 역시 연습이라는 것이 자신감으로 이어지고 상대를 두렵게 생각하지 않게 합니다.


메달을 겨냥하기 위해서
=======================

○ 마라톤과 틀린 것은 경보에는 보형이 있는 점이군요.

스즈키: 그것은 비디오를 촬영하기도 하고, 미국합숙 때 경보 전문가가 와서 체크를 받았습니다. 금회 올림픽 레이스를 보고 있으면 러시아 선수의 걷는 방법을 마스터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보형이 깨끗합니다.

○ 이제부터는 4년이 빚이고 다음 런던올림픽을 목표로 합니까.

야마자키: 그렇습니다. 아직은 내년 베를린 세계선수권에서 금회의 분함을 풀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레이스에서 기록을 내고 자신감을 붙이고 싶습니다.

스즈키: 금회 최후의 조정에서 1km를 3분46초로 갈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3분대로 척척 갈 수 있도록 하고 그 스피드에 익숙하게 갈 수 있다면 10000m에서 39분 정도의 일본기록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20km에서도 1시간20분을 끊는 스피드지구력이 붙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점차 50km의 3시간40분 돌파가 보입니다.

야마자키: 이제부터는 가능한 한 국제대회의 경험을 쌓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스즈키: 올림픽과 세계선수권만으로는 경험부족입니다.

○ 메달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향후 무엇이 필요합니까.

스즈키: 기술을 연마하면서 스피드를 붙여 가는 것입니다. 연습량은 지금 이상 증가할 수 없습니다. 인간의 체력에는 한계가 있으니까. 나중에는 자기관리입니다. 연습을 이만큼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직전에 몸 상태가 무너져서 실패하는 것은 아깝습니다.

야마자키: 모처럼 경보에 여러 분이 관심을 갖기 시작했기 때문에 더욱더 알릴 수 있도록 분발하겠습니다.


공식 후원사

official partner

  • 삼성전자

official suppler

  • 데상트
  • 포카리스웨트
  • phit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