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본문 영역

홈 육상단뉴스 > 해외육상뉴스

해외육상뉴스 - 해외 육상관련 주요 언론기사를 전해 드립니다.

국제육상경기연맹 홈페이지에 실린 이봉주 우승기사

게시일 : 2001-05-09 | 조회수 : 4,267

국제육상경기연맹에 실린 보스턴마라톤 우승자 이봉주선수의 기사입니다.

당시 기자회견장에서 나온 이야기들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네요.

이 글을 읽으니 다시한번 그 때의 감격이 밀려옴을 느낍니다(삼성전자 육상단)

=========================================================================

- 이봉주의 보스턴 승리는 그의 아버지와 한국민들에게 헌납되었다

사브리나 요하네스, IAAF

2001년 4월18일

2001년 보스턴 마라톤의 두 우승자에게는 좀 다른 방법이긴 했지만 가족이 일종의 자극제였다.

2연속 여자 챔피언인 케냐의 캐서린 데레바는 육상선수인 남편 안토니 마이나와 이제 4살 생일이 지났고 경주코스를 제외하고는 어디든 그녀와 함께 하는 그녀의 딸 제인의 존재로 힘이 더해지는 걸 알았다고 했다. "나는 너무나 지지해주는 남편과 여기 제 딸 제인에게 감사해요" 라고 데레바가 말했다. 딸 제인은 그 다음날 기자회견에서 땋은 머리에 리본을 묶고 엄마의 우아한 보라빛 재킷에 손을 얹고 조용히 앉아 있었다. "그녀는 너무나 놀라워요" 28세의 데레바가 말했다. "미국에서 처음으로 그녀를 초대한 시간은 정말 훌륭했다."

아틀란타 올림픽 은메달리스트인 한국의 이봉주선수를 보스턴 경주에서 우승으로 이끈 것은 부재의 힘이었다. "저는 이 경주전에 가슴아픈 손실로 고통받고 있었습니다. 저는 아버지를 잃었고 슬픔에 잠겨 있었습니다만, 이것은 계획되어 있던 것이었고 중요한 경주였습니다" , 한 달 전, 성거읍이라는 작은 마을의 농부였던 아버지 이해구씨와 사별한 이봉주 선수(30세) 가 말했다. "저는 이 경주를 아버지를 위해 뛰었습니다. 저는 아버지에 대한 기억들을 존중하는 최상의 방법은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봉주선수의 최상의 결과는 중요한 승리를 위한 애틀랜타와 로테르담과 같은 마라톤에서 2위를 기록한 것을 팔아 버리고 그의 아버지의 이름보다 더한 영광을 가져왔다는 것이다. 경주 후에 열통 이상의 전화를 받은 이봉주 선수는 "한국의 대중매체에서 그의 이야기를 널리 전파하고 있다"고 말했다.

"모든 이들이 경주에 대해서 알고 있고 모두들 기뻐해 주어서 행복했습니다"

그러나 처음 반응은 보스턴내의 한국인들로부터 왔다. "마라톤 트랙을 따라서 서 있던 한국 국민들을 보고 너무나 행복했습니다. 그리고 그들 중의 대다수는 태극기를 들고 있더군요" 이봉주선수가 말했다.

편의점에서 TV로 마라톤을 지켜보며 기쁨의 눈물을 흘리던 보스턴 편의점 주인 김영씨는 월요일 밤에 벌어졌던 파티에서, "나의조국은 작은 나라이고 경제도 약간 침체되어 있습니다" 라고 말했다. "이는 엄청난 승리입니다. 그는 한국인들에게 큰 것을 안겨 주었습니다" 한국교민회 회장직을 또한 역임하고 있는 김영씨가 말했다. 한국인들은 현재의 기분을 그치지 않는 박수로 표현했고 이봉주선수가 연단에 다가서서 트로피에 입 맞추자 소리쳐 응대했다.

"제가 보스턴 마라톤에서 우승한 것이 여기 사람들이 어려움들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봉주선수가 고향에 있는 사람들에게 말했다. 보스턴에서 경주를 축하하는 날, 한국식당에 모인 선수와 그의 동료들, 그리고 지역 주민들은 가요이며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노래인 "나는 할 수 있어" 를 불렀다.

보스턴에서의 승리는 고등학교 때부터 달리기 시작해, 대학교 때 처음 마라톤에 출전, 12년 동안 한 길을 걸어온 이봉주선수에게 중요한 기록 첨가가 되는 것이다. 그는 이날까지 26번의 마라톤을 완주했다. "보스턴마라톤에서 승리한 것은 저에게 많은 힘을 줍니다. 마라토너로서의 경력을 계속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힘 말입니다," 이봉주 선수가 말했다. 2시간9분4초로 지난 12월 후쿠오카 마라톤에서 2등을 차지하여 진정이 좀 되기 전까지, 그는 시드니 올림픽에서 24위로 들어간 것에 주눅이 들어있었다. ""이 위기를 넘기지 못하게 되면 내 경력은 끝나는 거고, 그래서 총력을 다해 후쿠오카 경기를 준비했어요," 그가 말했다.

이봉주 선수는 세계적으로 좀 덜 알려진 경기, 예를 들면 1996년 후쿠오카와 같은, 에서 몇 번 우승했다. 그러나 올림픽 역사상 가장 근소한 차로써 애틀랜타 경기에서 3초 차이로 진 이래로 5년 후, 세계의 주요한 마라톤 중의 하나에서 처음으로 승보를 울린 것이다. "그래도 1998과 2000년에 개인기록을 수립했습니다," 이봉주 선수가 말했다.

"마라톤은 우선 자신과의 싸움이고, 항상 자신의 개인기록에 도전하고 노력하는 마라토너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봉주선수의 현재 최고 기록은 2시간7분20초로, 작년 도쿄에서 2등으로 진입했을 당시의 기록이며, 1998년 그가 로테르담에서 세운 2시간7분44초의 한국기록보다 향상된 것이다. 그는 또한 1시간01분04초의 하프마라톤 한국기록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의 다음 목표는 세계선수권대회이다. "저는 한 번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실패한 적이 있습니다," 1995년 22위를 기록했다. 이봉주선수가 말했다. "마지막 15일 이전까지는 매우 좋은 상태를 유지했었습니다만 그 이후 몸이 안 좋았습니다."

보스턴에서 그의 경기는 에드먼튼에서 8월에 열릴 세계선수권대회에 나갈 한국 대표팀에 그를 합류시키기에 충분하다고 삼성이 스폰서 하는 팀 매니저인 조덕호씨가 말했다. "그의 컨디션은 좋아요, 그러나 이 선수는 오랫동안 영예에 안주하지는 않을 겁니다. 일주일에서 열흘정도 휴가를 가질 거예요. 그리고 나서 세계선수권대회를 위한 훈련을 시작할겁니다." 조덕호씨가 말했다.

"좋은 결과를 이룩하고 싶어요," 이봉주선수가 말했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 준비할 것입니다."

공식 후원사

official partner

  • 삼성전자

official suppler

  • 데상트
  • 포카리스웨트
  • phit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