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본문 영역

홈 육상단뉴스 > 해외육상뉴스

해외육상뉴스 - 해외 육상관련 주요 언론기사를 전해 드립니다.

IAAF 세계하프마라톤 여자 Radcliffe 우승

게시일 : 2001-10-08 | 조회수 : 3,938

"세계 여자마라톤계를 휩쓸고 있는 아프리카와 일본세에 대항할 유일한 희망인 영국의

래드클립이 국제육상경기연맹에서 주관하는 하프마라톤 대회에서 역대 2위의 기록으로 우승을 차지했다. 올해 28세로 아직 마라톤을 뛰지 않았으나 하프기록 등으로 볼때 앞으로 상당히 좋은 기록이 예상된다. 미국의 조안 베노이트와 노르웨이의 잉그릿 크리스찬센에 이어 과연 백인 세계챔피언이 나올것인가?

경기의 지상 생중계입니다.(삼성전자 육상단)

================================================================================

Radcliffe 챔피온 타이틀을 유지하며 세계최고에 다가가다.

- IAAF Nick Davies 2001.10.7 Bristol, England

Paula Radcliffe가 그녀의 고향 팬들 앞에서 세계 하프마라톤 타이틀을 유지했을 뿐 아니라 세계기록보다 4초 늦은 1시간 6분 47로 세계 2위를 기록하면서 영국 선수들에게 비참한 주말로 시작되었던 대회가 승리로 끝났다. 은메달은 1시간 7분 36초의 케냐의 Susan Chepkemei에게 돌아갔으며 에티오피아의 Adere Berhane은 1시간 8분 17초로 3위를 기록하며 선두 7명의 선수들은 개인 최고기록을 냈다.

""내가 정말 두려워한 유일한 선수는 Adere였다."" Radcliffe가 말했다. ""나는 Edmonton에서 그녀가 마지막 역주에 강하다는 것을 알았다. 나는 포기하고 싶기도 했으나 비록 바람을 향해 달리면서 약간 주춤했지만 선두를 달리면서 자신감을 회복했다. 나는 특히 거의 미미한 차이로 세계기록을 내지 못한 것이 약간 실망스럽다. 그러나 나는 이 코스에 매우 익숙하다. 이 곳은 나에게 최상의 코스라는 것을 안다.""

총성이 울리면서 영국인 Radcliffe의 목표는 분명했다. 그녀는 일본의 Mizuki Noguchi와 Takako Kotorida를 제치고 선두로 돌진했고 첫번째 마일에서 바싹 붙어 달렸다.

Radcliffe는 영국의 어떤 날씨에도 대처할 수 있는 긴 양말과 선글라스를 쓰고 보폭을 아끼며 그녀 곁을 따라 숨가쁘게 달리는 일본의 경쟁선수들이 대회 초반부에서 힘을 많이 쓰도록 하는 것에 만족했다. Meyer와 다른 모든 우승후보들은 선두 13명 선수의 무리 가운데 안정적으로 달리고 있었다.

16분이 지난 직후 5km에 도달했을 때, Noguchi는 Radcliffe를 바짝 따라붙었고 모로코의 Asmae Leghzaoui는 3위로 달렸다. 그러나 속도(마일당 5분 5초)는 차이가 나기 시작했고 선수들이 최초로 Clifton Suspension Bridge에 도달했을 때 케냐의 Joyce Chepchumba는 선두그룹에서 떨어진 5명의 선수들 사이에 있게 되었다.

거의 중간지점에 이르른 29분에 선두그룹은 6명으로 줄었다 - Radcliffe, Noguchi, 에티오피아의 Adere Berhane, 케냐의 Ochichi와 Chepkemei, 그리고 남아프리카의 Meyer.

Radcliffe는 Bristol 부두 주위 재개발 지역을 통과할 때 경쟁선수들을 뒤로 흘끔 돌아보았고 에드먼튼에서 불과 0.04초 차이로 트랙 10,000m에서 금메달을 놓친 Berhane이 불과 1미터 정도 뒤에 따라오고 있는 것을 알아챘다. Noguchi가 여전히 선두를 바짝 쫓으며 31분 59초에 10km에 다다랐고 Leghzaoui와 Ochichi는 속도가 줄어들기 시작했다. 37분이 지나면서 Chepkemei는 안쪽 코스로 들어왔고, 이는 Radcliffe가 막판 스퍼트에 모험을 걸지 않고 남은 3/2를 혼신을 다해 달리기로 결정하도록 자극했다.

Radcliffe는 시계가 40분을 가리키기 직전에 힘차게 질주했고 Adere과 Chepkemei는 그녀와 함께 달렸다.

자세를 낮추고 팔을 힘차게 흔들며, Radcliffe는 두 명의 동아프리카 경쟁상대들을 떨어뜨리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했다. 이 때부터, 거센 맞바람에도 불구하고 바람을 가르는 매우 빠른 속력인 마일 당 5분으로 달리기 시작했다. 놀랍게도, Adere이 가장 먼저 기운이 꺾여 순식간에 선두 2명과 10-15미터 차이로 떨어졌다. 그러나 Chepkemei는 Radcliffe가 확고한 선두로 진입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할 때 결사적으로 따라붙었다.

마지막 부둣가에 가까워지면서 Radcliffe의 얼굴은 결의로 가득 찼다. 그러나 케냐선수는 포기하려 하지 않았고 Noguchi가 지친 Adere를 재빨리 제치고 3위로 따라잡았다.

대회의 결정적인 순간은 15km 지점(47분 44초)에서 Radcliffe가 다시 박차를 가하며 Chepkemei를 제치기 시작한 때였다. 시계가 49분을 가리킬 때 그녀는 약 15m의 간격을 벌였고 필사적으로 한보 한보를 내딛으며 거대한 지지 군중들의 응원을 받으며 영국의 Radcliffe의 우위가 점점 확고해지기 시작했다.

바로 뒤의 경쟁상대를 12초 뒤로 하고, Radcliffe는 막판 스퍼트에서 고군분투하기보다 지난 몇 마일 동안 상대선수들을 좌절시킨 파워풀한 리듬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낫다는 것을 알았다. 이 순간 당면한 문제는 그녀의 유럽 기록인 1시간 7분 7초를 얼마나 단축하느냐 였다. 피로에도 불구하고 Bedford의 주자는 힘차게 달려서 1시간 6분 47초를 기록했고 여자마라톤 세계랭킹 2위가 되었다.

축구의 David Beckham이 마지막 골을 넣어 영국이 지지 않도록 한 것과 같이 Paula Radcliffe는 국민들에게 영국 스포츠의 진면목을 보여 주었다.

Pos Atlhete country Mark Difference

1 Radcliffe Paula GBR 1:06:47 (CR)
2 Chepkemei Susan KEN 1:07:36 (PB) 0:49
3 Adere Berhane ETH 1:08:17 (PB) 1:30
4 Noguchi Mizuki JPN 1:08:23 (PB) 1:36
5 Prokopcuka Jelena LAT 1:08:43 (PB) 1:56
6 Meyer Elana RSA 1:08:56 (PB) 2:09
7 Jevtic Olivera YUG 1:09:51 (PB) 3:04
8 Ochichi Isabellah KEN 1:10:01 3:14
9 Iwamoto Yasuyo JPN 1:10:06 (PB) 3:19
10 Botezan Mihaela ROM 1:10:11 3:24


공식 후원사

official partner

  • 삼성전자

official suppler

  • 데상트
  • 포카리스웨트
  • phiten